렌즈 눈 뒤로 돌아갔을 때 대처하는 방법

  • INFO
  • 10-20
  • 11 회
  • 0 건

렌즈끼고 자면 아침에 거울을 봤을 때 렌즈가 안보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는 열심히 활동적인 운동을 하다가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면서 렌즈가 돌아간 느낌이 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겪을만한 일인데요. 미리 대처법을 숙지해두셔야 눈을 상하지 않게 할 수 있어요.


1. 정말 눈 뒤로 렌즈가 돌아간 것일까?

느낌으로는 렌즈가 눈 뒤쪽으로 이동한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뒤로간 렌즈가 계속 이동해서 머리 속으로 들어가버릴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그런데 실제로 렌즈가 눈 뒤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렌즈 돌아간 느낌.jpg

 

화살표로 표시한 곳이 눈꺼플입니다. 그리고 결막이 붙어 있어 외부물질이 안구 뒤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즉 렌즈가 눈 뒤로 돌아가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렌즈가 돌아가서 안보인다고 느끼는 것은 저 화살표친 공간으로 렌즈가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쪽 눈꺼플 공간으로 이동했을 경우에는 공간이 짧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렌즈를 찾을 수도 있고 꺼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쪽 눈꺼플 공간으로 이동하면 잘 보이지도 않고 꺼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눈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빼낼 수 있을까요?


2. 안전하게 렌즈 빼내기

1) 손 씻기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손을 깨끗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렌즈를 빼는 도중 손가락 끝이 눈동자에 닿는 경우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감염을 막기 위해서 손은 청결하게 유지해줍니다.

2) 눈꺼플 가볍게 눌러주기

렌즈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눈꺼플을 손으로 지긋이 누른 상태에서 눈동자를 위 아래로 움직여줍니다. 예를 들어서 렌즈가 아랫 눈꺼플 공간에 들어간 것 같다면 손으로 아랫 눈꺼플 쪽을 눌러서 위쪽으로 밀어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눈은 위에서 아래쪽으로 움직여주는 동작으로 렌즈를 중앙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3) 포셉 또는 면봉으로 살살 끌어 당기기 

렌즈 끝부분이 보일정도로 이동이 되었다면 이제 포셉 끝으로 렌즈를 끌어서 당겨줍니다. 포셉은 렌즈 전용 집게입니다. 끝부분에 고무같은 것이 달려있어서 렌즈를 쉽게 잡아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절대로 일반 쇠 집게를 사용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패킹 부분이 없기 때문에 렌즈가 잘 잡히지도 않을 뿐더러 각막에 상처를 내기 쉽습니다.

4) 눈 세척하기

렌즈를 제거한 뒤에는 혹시나 세균등이 눈에 들어갔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세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수돗물은 각막염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5) 병원 찾아가기

혼자서는 도저히 뺄 수 없을 것 같다고 판단 되거나 각막에 상처가 났다고 생각된다면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각막은 한번 손상되어 감염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니겠지 하고 방치하신 뒤 막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정리

이번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렌즈는 눈 뒤쪽으로 돌아갈 수 없다.

- 렌즈를 뺄 때는 올바른 방법을 사용한다.

- 각막에 상처가 났다고 판단되거나 혼자서는 뺄 수 없다고 판단되면 병원을 찾아간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건강

기타메뉴
인기검색어